여러분은 얼마나 환경, 생태계에 관심을 가지고 있나요? 마음속으로 환경을 생각하고 있다고는 하지만 현실로 실천하기 어려운 부분들이 있습니다. 나 혼자 한다면 어렵겠지만 같은 뜻을 가지고 만난 사람들이 모여 봉사활동을 하는 해양생태계 봉사활동이 있다고 하여 소개해드립니다.
2019년 7월 20일(토)로 동작이수 사회복지관 '에코마을 지킴이 봉사활동'으로 해양생태계 지킴이 장기 프로젝트를 끝마쳤습니다. 한 달에 한 번씩 모임을 가져 해양생태계, 환경을 위해 우리가 실천 해야할 다짐들을 생각하고 복지관, 축제 등 홍보도 하였습니다.
첫 번째 행사에서는 강사 선생님을 모셔 바다에 버리는 쓰레기가 우리에게 다시 되돌아오는 미세 플라스틱에 관한 설명을 듣고 바다 생물에게 가는 피해가 무엇인지 배웠습니다. 또 바다에 버려진 유리병으로 목걸이를 만드는 행사로 재활용에 관해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두 번째 행사로는 서울시 축제에 참가하여 우리가 바다를 지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캠페인을 하고 큰 피해를 주고 있는 플라스틱 빨대를 대신한 종이 빨대 만들기 체험을 하였습니다.
그 외에 천연비누 만들기 체험으로 비누를 만든 후 복지관 할머니 할아버지께 나누어드리는 행사, 해양생태계, 환경을 위해 우리 주민들이 실천해야 할 일들과 우리가 할 수 있는 일들을 적어 복지관에 전시하는 행사까지 모두 마쳤습니다. 에코마을 지킴이 활동에서 환경을 위해 실천할 몇 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 첫 번째. 카페에 갈 때 플라스틱 일회용 컵 대신 텀블러, 보틀을 가지고 다니는 것입니다.
우리가 아무렇지 않게 사용하는 플라스틱 컵과 빨대는 우리 지구에서 500년이나 되는 세월 후에 없어진다고 합니다.
◎ 두 번째. 에어컨 온도를 적정 온도로 유지하는 것입니다.
참고로 실외와 온도 차이가 5도 이상 난다면 냉방병에 걸릴 위험이 있답니다!
◎ 세 번째. 세제를 적게 쓰는 것입니다.
세제는 수질 오염의 원인이 됩니다.
이 밖에 우리가 실천할 수 있는 많은 방법들이 있습니다. 지구 환경도 살리고 건강한 여름 보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