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시대가 열리고, 노트북, 스마트폰 등 개인 전자기기가 보편화 된 우리의 생활에서 “인터넷”, 즉 네트워크의 영향력은 날이 갈수록 점점 더 커지고 있다. 현재 중국에는 약 9억 명의 인터넷 사용자가 있으며, 코로나19로 인해 재택근무, 원격근무의 비중이 커짐에 따라 네트워크가 중국인들을 비롯한 전세계 사람들의 삶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점차 더 커지고 있다.
중국 iiMedia 리서치사의 데이터에 따르면 2019년 중국의 전자계약서 서명 횟수는 278억9000만으로 전년 동기 대비 약 417.5%가 증가했다. 앞으로도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온라인을 통한 전자 계약서 서명 횟수는 꾸준히 증가하여 2020년에는 약 506억4000만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알리페이, 위챗페이의 사용이 보편화된 중국에서는 모바일 결제 사용자 규모 역시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추세이다. 2020년 기준 모바일 결제 사용자는 약 7억9000만 명에 달하며, 전체 인터넷 사용자 9억 명 대비 약 87.7% 사용자가 모바일 결제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러 분야에서 인터넷, 네트워크를 통한 서비스 사용자가 증가함에따라, 중국의 네트워크 보안 산업 역시 발달하고 있다.
지속 성장하는 인터넷 사용자와 이를 안정시키고자 하는 정부의 방침에 따라 중국의 네트워크 보안 시장 규모 역시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다. 최근 중국인터넷환경안전협회가 발표한 <2020년 중국 인터넷 안전산업 통계보고>에 따르면 2019년 중국 내 네트워크 보안 기술, 상품 및 서비스의 총 소득액은 약 523억900만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25.37% 성장했다. 특히, 2018년의 복합성장률은 28.98%라는 역사상 최고 성장률을 기록했다. 이러한 성장 추세를 보아 중국의 네트워크 보안 총 소득액은 향후 5년간 연평균 20%의 성장 속도를 유지해 2023년에는 전체 시장 규모가 천 억 위안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렇다면 중국의 네트워크 보안 시장의 전망은 어떠할까? 앞으로의 중국의 네트워크 보안 시장은 현재보다 더욱 활발하게 발전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중국 정부는 현재 대표 추진 사업으로 5G 기지, 빅데이터 센터, AI 인공지능, 스마트시티 건설 등 다양한 IoT 산업들을 성장시키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해킹이나 랜섬웨어 등 여러 문제점들을 대비한 안전한 보안 시스템이 구축되어야만 완벽한 네트워크 산업의 발전을 이룰 수 있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네트워크 시장의 성장속도에 뒤쳐지지 않는 네트워크 보안 산업의 성장이 뒷받침 되어야 완벽한 발전을 거둘 수 있을 것이라 예상한다.
또한, 한국 역시 중국의 성장하는 네트워크 시장에 발맞춰 중국 시장에 진출할 기회를 노려야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