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낙동강 상류 수질오염 심각

환경부가 낙동강 상류 폐수배출로 수질오염 현장을 적발한 폐수배출업소 모습

 

최근 낙동강 최상류에서 물고기가 떼죽음을 당하는 현상이 심심치 않게 일어나고 있다.

그것도 우리 토종물고기들이 떼로 죽어나가는 현상을 자주 볼 수 있다.

이는 결코 가벼이 여길 일이 아니다.

 

낙동강사랑환경보존회 회장 이태규는 영풍석포제련소 하류 20Km 지점인 봉화군 분천면을 비롯한 지점에서 또 20Km 하류인 청량산 부근과 그 곳에서 30Km 하류인 안동댐까지 세 지점을 조사하여 지난 2월 16일부터 24일까지 조사한 결과 모두 100마리가 넘어가는 수의 죽은 물고기를 발견했다고 밝혔다.

 

이태규 회장이 증거로 제시하는 30장의 사진 들 중, 자가사리, 모래무지 등 여러 토종물고기 들이 들어있었다.

 

2주간 이 참혹한 현장을 목격한 낙동강사랑환경보존회 회장 이태규는 다음과 같이 한탄했다.

 

“물고기 씨가 마른 것 같습니다. 곳곳에 죽을 물고기가 지천으로 널렸습니다. 매번 반복되는 이 현상으로 물고기들이 낙동강 상류에서는 도저히 살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지천에서 많은 물고기들이 낙동강 본류로 유입되지만, 도저히 살아내지 못하는 것 같다. 이제 낙동강 상류는 물고기들이 살 수 없는 강이 되어버린 것 같습니다.”

또한, 이태규 회장은 낙동강 수질의 심각성을 알리고자 자비로 책자를 제작하는 등, 힘을 쓰고있다고 전해졌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