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점점 뜨거워지는 여름, 이렇게 대처하자

폭염도 미리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무더운 여름의 시작인 7월, 전국 각지에서 폭염경보가 내려지고 있다. 폭염에 대해 관심을 두고 미리 대처하는 사람보다는 단순 더위를 해결하기 위한 냉방품을 들고다니는 사람이 대다수이다. 그러나 잠깐의 더위를 해결하기 위한 냉방품보다는 폭염을 미리 알고 예방하는 태도가 필요하다

 

 

폭염이란 평년보다 기온이 매우 높아 더위가 심해서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가 된 상태를 말한다. 보통 33도 이상일때 '폭염주의보'가 내려지고 35도 이상일때 '폭염 경보'가 내려진다. 또한 폭염주의보와 폭염 경보를 통틀어 둘 중 하나만 발효되어도 내려지는 '폭염특보'도 있다. 최근 전국의  낮 최고 기온이 약 36도를 기록하며 전국 각지에 '폭염 특보'가 내려진 상태이다. 이렇게 계속 이어지는 폭염은 많은 사고를 초래하기도 한다.

 

폭염으로 인해 가장 많이 일어나는 사고 중 하나는 '열사병'이다. 열사병은 과도하게 더운 환경에서 작업, 운동을 시행하며 신체의 열 발산이 원활해지지 않아 고체온 상태가 되면서 발생하는 신체 이상이다. 열사병은 기온이 높은 야외에서 오랫동안 고온에 노출되었을때 발생하기 쉽다. 이러한 열사병은 쓰러짐을 유발하고 심하면 사망까지도 초래한다. 이러한 열사병을 피하기 위해서는 야외에 오래있어야 할 경우 그늘에서 자주 휴식을 취하고, 너무 많은 옷을 입지 않고 가열된 차 안에 있는 것을 피하는 등의 방법이 있다.

 

폭염으로 인해 많이 일어나는 사고 중 또 다른 것은 열대야가 있다. 열대야란 밤이 되어도 바깥 온도가 25도 이상으로 지속되는 경우를 이야기한다. 이러한 열대야는 폭염 중 많이 일어나는데 이러한 열대야 중 에어컨, 선풍기와 같은 냉방품들을 많이 사용하여 전기 사용량이 늘어나 곳곳에 정전이 되는 사고가 일어나기도 한다. 열대야로 더워도 냉방품들을 적당히 조절하여 사용하여 정전사고를 막아야한다. 

 

또한 더운 여름 자주 보여지는 소나기도 폭염 중 많이 일어난다.


소나기는 예방보다는 대비를 해야한다. 갑작스럽게 언제 어디서 비가 내릴지 모르기에 항시 우산을 가지고 다녀야한다. 비가 오면잠시 실내로 들어가 비를 피하는게 좋다.

 

이렇듯 폭염으로 인해 뒷따르는 발생사고가 많다. 폭염에 대해 정확히 알고 미리 에방하여 무더운 올 여름도 시원하게 보내길 바라는 바이다.

기자정보

프로필 사진
현승비 기자

청소년 기자단 '혜윰' 5기·6기 사회부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