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로 음료 중 일부인 코카콜라 제로 [사진 출처 = Wikimedia Commons] 코로나19 이후 배달 음식 시장과 활동 범위가 줄어들며 사람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사가 높아지고 있다. 청소년 비만율이 기존 대비 약 2배이상 증가하여 식문화에 대한 지적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이러한 문제로 최근 비만과 각종 합병증을 일으킬 우려가 있는 과도한 당 섭취 또한 제한되어야 한다는 인식이 점차 늘어가고 있으며, 이에 따라 소비자들 사이에서 점차 나타난 탄산음료를 마시더라도 건강하게 마시자는 트렌드로 변화하고 있다. 최근에는 기존의 일상으로 돌아오고 있지만 음료 시장의 흐름은 크게 바뀌고 있다. 과거에는 건강을 목적으로 마시던 제로칼로리 음료수가 점점 시장의 중심으로 이동하고 있다. ‘무가당’, ‘무설탕’ 등의 광고 문구를 활용하여 건강함을 홍보했던 예전과는 달리 기존제품의 단맛을 대체하기 위해 대체당을 활용하여 맛과 건강함을 모두 잡겠다는 현재의 제로칼로리 음료시장이다. 대체당의 안정성에 대해 이슈가 있었지만 아직 문제점이 발견되고 있지 않아 인체에 무해하다는 전문가들의 입장이다. 수요가 크게 높아짐에 따라, 다양한 제로슈거 라인업을 지속해서 확대하고 있다. 탄
2022년 12월 개봉한 영화 <아바타: 물의 길>의 일본 기자간담회에서 진행되었던 돌고래쇼 관람 행사가 비판 여론을 면치 못했다. 환경 및 동물 보호 메시지를 강조하는 것이 영화의 주요 내용인 것에 반해 현장에서 진행된 돌고래쇼는 해양생물을 착취하고 혹사하는 행위로 알려져 있기 때문이다. 제임스 카메론 감독과 주연 배우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이 행사를 두고 감독은 해당 행사가 해양 보존 프로그램의 일환이라고만 여겼으며 돌고래쇼에 대한 언급은 전달받지 못했다고 해명해야 했다. 이 사건이 일부 대중들에게 크게 비판받은 것을 계기로 일각에서는 돌고래 불법 포획 및 착취와 더불어 동물권, 동물 복지에 대한 관심이 점차 커지게 되었다. 이전에도 야생 동물과 해양생물 등의 동물권을 보호하기 위한 노력이 존재하지 않았던 것은 아니다. 일례로, 미국 정부는 21년 하와이에서 긴부리돌고래와 함께 수영하는 것을 법적으로 금지했다. 야생 긴부리돌고래의 보호 및 휴식 보장을 위한 것이다. 또한 미국 해양대기청은 역시 긴부리돌고래의 보호를 위해 마우이섬 일부 해안가의 출입을 금지하는 법안 또한 계류 중이다. 한국은 18년 3월 돌고래 포획의 잔인성으로 알려진 일본 다이지에서
해외 스톡 이미지 기업 게티이미지는 미국 델라웨어 지방 법원을 통하여 AI 제작기업인 스테이빌리티 AI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하였다. 스테이빌리티AI는 생성 ai인 스테이블 디퓨전을 제작하여 게티이미지의 스톡 이미지 사업과 유사한 기업을 만들려고 준비 중이었으나, 이 과정에서 그들이 허가받지 않은 이미지를 Ai 학습에 사용했고 그것을 통한 결과물을 상업적 목적으로 이용하려 함으로서 게티이미지의 이미지 사용 규정을 위반하였다. 스테이빌리티AI는 해당 소송에서 다른 의견이나 반론 등의 해명자료를 제출하지 않아 법원의 결정을 기다리고 있다. 또한 AI의 발전으로 기존의 예술 분야에서 저작권침해, 복제 등의 문제가 심화되고 있다. 일례로 독일의 한 창작자 율리안 판디컨은 포토샵과 AI 프로그램을 사용해 제작한 ‘빛나는 귀고리를 한 소녀’를 네덜란드 헤이그의 마우리츠호이스 미술관에 출품했는데, 예술계에서는 이를 두고 강한 논쟁이 벌어지기도 했다. AI가 학습하게 될 때 기존의 예술작품을 기초로 학습을 하기 때문에 창작물이라는 접근이 어렵다라는 기존 예술계 사람들의 평가이다. 일각에서는 학습을 기반으로 하지만 결국 새로운 결과를 만들어 낸다는 관점에서 예술작품으로 인정을